구 분   모임
제 목   제20회 이순신 학술세미나 개최
,
2018년 4월17일(화) 오후 1시 30분에 순천향대학교 이순신 연구소(소장 제장명)에서 제20회 이순신 학술세미나가 이순신을 배우근 사람들 하하동군지부, 덕수이씨충무공파종회 회장 이종천, 행복한 미래 대표 홍종남, 아트브릿지 신현길,  이순신을 배우는 사람들 여수지부, 현충사관리사무소장 원성규,  (사)이순신리더십연구회 지용희 이사장의 화환이 답지한 가운데 개최했다.



온양관광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김일환 인문학진흥원 연구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식전 행사에 이어


인사 소개하자 박수로 환영하고 있다.


이어 국민의례를 마치고


제장명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 신밈회장의 개회사가 있었다. 향후 이순신연구소 발전방안에 대해 “지난 20년간 다양한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해 왔는데 앞으로는 발표 주제를 이순신에 국한하지 않고 이순신과 함께 활동한 인물들과 임진왜란 전반으로 확대해 연구의 외연을 넓히는 한편, 젊은 학자들의 발표를 적극적으로 유도해 청년 세대들로 하여금 이순신 연구에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는 발전방안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교일 순천향대학교 총장의 환영사에 이어


제1주제 발표자인 전남대 이순신해양문화연구소 송은일 박사는 "정유재란 시기 명 수군의 참전과 예(왜)교성 전투"라는 주제로 노량해전 직전에 벌어진 조명연합작전의 한 부분으로서 이 전투가 바로 노량해전의 직접적인 배경이 됨을 알려주었다.


제2주제 발표자로 순천향대 중어중문과 박현규 교수는 "명실록(明實錄) 중 노량해전 전적(戰績) 기록에 대한 분석"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노량해전 당시 참전국의 전선 수, 전과 및 피해 상황에 대해 기존 쟁점들을 소개하면서 중국 측 자료를 심도있게 분석하여 정론을 제시했다.


제3주제 발표자인 순천향대 이순신연구소장 제장명 교수는 "노량해전의 승리요인에 대한 몇가지 관점"이라는 주제발표에서 그 동안 노량해전에서 조선 수군이 승리한 요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점을 지적하고 크게 4가지 요인 즉 전선과 무기의 차이, 조선 수군의 뛰어난 전술, 조명연합작전의 성공, 휘하 장졸들의 적극적인 참전이 승리를 이끈 요인이었다고 분석했다.


제4주제 발표자 임원빈 해사 명예교수는 "이순신의 사생관과 순국의 의미"라는 주제로 노량해전에서 전사한 이순신의 죽음에 대해 여러가지 의미를 부여하였다. 그는 이 논문에서 이순신의 죽음은 그의 무한 책임의식과 마지막 전투에서 순국할 수 있기를 바랐던 개인적 희망사항 그리고 더이상 그를 보호해주지 않은 하늘의 뜻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김경수 교수를 좌장으로 해 종합토론이 있었다.




질의응답을 마치고


학자와 토론자 기념 촬영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에필로그

덕수이씨에서도 이종민 정정공파 회장을 비롯해


다수가 참석했다.

 
충무공 10대손 이규갑 독립운동가 세미나 및 ..
충무공 이순신장군 제473회 탄신기념 다례행제..
 
 

Copyright ⓒ 덕수이씨 정정공·풍암공 종회, 충무공파 종회. All Rights Reserved.
Addr) 서울특별시 관악구 봉천동 53-1 Tel)02-882-4313 Fax)02-889-0558